Ⅰ. 경기체가의 연구 역사
1. 경기체가란?
( ) 는 고려 고종 때의 「한림별곡」을 효시로 조선조 말인 1860년 민규의 「충효가」에 이르기까지 꾸준히 명맥을 유지했던 국문학의 시가 장르이다. 비록 25수밖에 되지 않아, 수적으로는 적으나, 그것의 문학사적 가치는 우리 시가사에서 결코 도외시할
경기체가의 율격적 통제가 사라지고 상당히 자유로운 율격을 취하는 점에 근거하여 장르적 성격도 처음에는 교술성이 두드러졌다가 후대로 갈수록 서정성이 두드러져 간다고 보았다.) 김학성, 경기체가, 한국문학연구입문, 황패강 외 편, 지식산업사, 1982
성호경도 한림별곡을 대상
발생적인 노래ꡓ 등이 그것들이다. ①은 현재 신화의 형태로 잔존해 있거나 서사문학으로 발전되어 갔으니 이 글에서 더 거론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②는 상당부분 ①과 같은 양상을 보이거나 ③의 일부로 흡수되어 그것과 함께 근대 이전의 이른바 고전시가로 전개되어 나온 부분이다. ①이 후대
문학양식이다.
내용 또한 까다로운 제한요건이 없어 다채롭게 전개되었다. 명칭은 ‘가사(歌詞)·가사(歌辭)·가嗜’ 등이 관습적으로 통용되었으나, 오늘날에는 문학장르 명칭으로 ‘가사(歌辭)’라고 일반적으로 부른다.
(1)가사의 발생
1) 시조에서의 발생설: 시조 종장의 자수와 가사 종구의
문학의 태동기에 해당하는 모든 문학적 활동을 총칭하는 말이다. 이 시기에 우리 민족은 고조선에서 시작되어 부족 국가 시대를 지나 삼국을 정립하였고 나중에 신라를 중심으로 삼국을 통일하였다.
주요 전개 양상으로는 제천의식에서 행해진 집단가무에서 발생하였다. 이 집단가무 형태의 원시 종
전시가론
① 시조의 경우처럼 가창된다는 점을 중시하여 시가문학으로 봐야 한다.
② 별곡이 붕괴되면서 형성되었다.
8) 조동일
① 교술민요가 기록문학으로 전환되면서 이루어졌다.
3. 가사의 형식
1) 정형가사: 7자 기준의 연속 형식, 1구 3.4조, 1행은 내.외 2구, 3.4.3.4의 4음보
문학은 선비로부터 시작하여 일반 서민들도 자유롭게 접하고 작품을 남기게 되어 시대적인 상을 그대로 대변해 주는 귀중한 문학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고전시가론3공통) 1. 가사의 발생 과정을 요약·정리하시오.(20점) 2. 가사의 변모 과정을 전기(임진왜란 이전)와 후기(임진왜란 이후)로
문학 양식이 이루어지는데, 귀족 문학으로는 경기체가, 일반 서민 문학으로는 고려 가요가 등장하게 된 것이다.
Ⅱ. 본론
1. 고려가요의 이해
(1) 고려가요의 개념
고려시대에 불렸던 노래를 일반적으로 고려가요라고 하는데, 이 용어는 그 뜻이 모호할 뿐만 아니라 그 범주 역시 넓기 때문에 이
고전시가에서는 ‘詩主音從’ 현상이 많았으며, ‘音主詩從’의 경우에도 시행이나 리듬은 음악의 제약이나 작용을 받지 않고 독자적으로 정립되어 있음을 지적하여, 시의 형식과 음악의 형식은 별개라는 견해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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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의미
우리 시
경기체가나 한시에 토를 달거나 우리말로 된 노래들은 고려의 속악곡에 실려 궁중 연회나 집회시에 사용되었다.
≪ … 중 략 … ≫
Ⅲ. 고전시가(고전시가문학)의 형식
1. 운
韻이란 ‘소리의 일치’라는 音響的 현상에 바탕을 두어 동일한(또는 유사한) 소리의 반복을 통해 쾌감을 주